2021년 10월 06일_오픈API업무 첫 배정
<배정업무>
개방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(OpenAPI)
<OpenAPI 목록명>
전국○○○정보표준데이터
○○○○청 국립○○○○원_○○○○ 화학성 상세정보
○○부 국립○○○○원_○○별 통계 서비스
○○진흥청 국립○○과학원_○○사용처방 정보
한국○○○○개발원_경영성과 조회 서비스
등등
OpenAPI 업무를 배정받았다.
확실히 파일진단 업무보다 복잡하고 번거롭다.
OpenAPI가이드 두 가지를 보고 업무를 하는데도 막히는 부분이 너무 많다.
resource를 작성하는 것 까지는 완벽히 숙지했으나, report 작성 후 수정하는 부분에서 막혔다. 가이드대로 따라하며 이것저것 수정해서 보고서를 업로드하기는 했으나, 센터 출근일에 기술매니저님이 하는 걸 봐야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 같다.
<진단대상 오픈API>
전국○○○정보표준데이터
<오류&기타>
OpenAPI의 활용가이드와 공공데이터포털의 정보가 일치하는 지를 확인해야하는데, 활용가이드가 없는 OpenAPI도 있었다. 이 경우에는 resource 파일에 "문서오류"라고 적고 URL을 입력한 뒤, resource파일만 업로드하면 된다.
<진단대상 오픈API>
○○○○청 국립○○○○원_○○○○ 화학성 상세정보
<기타>
resource 요청 인증키를 입력해야하는데, 활용가이드 문서에 {인증키} 형태인 것이 있었다. { }까지 모두 지워줘야 정상작동한다.
<진단대상 오픈API>
○○부 국립○○○○원_○○별 통계 서비스
<오류&기타>
공공데이터 포털에는 8개의 오퍼레이션만 존재하나, 항목 활용가이드에는 14개의 오퍼레이션이 있었다. 기술매니저님에게 문의하니 포털을 기준으로 보고서를 작성해야한다고 했다.
resource문서에는 단일행, 단일열로만 작성할 수 있는데, 이 오픈API는 응답 메세지 명세에 표 안에 표가 또 있었다. 출력결과에 모든 값이 다 나와서 표 안에 존재하는 모든 값을 다 resource문서에 입력했다.